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건 못참지

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by 옳고착하게 2021. 1. 26.

 동물의 주요 생체 기관 중 하나로, 대표적으로 해독 작용을 하며, 단백질을 합성하고, 양분을 저장하며, 쓸개즙, 요소 등을 생성한다. 간은 생존에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오랜 기간 간의 손실을 메울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단기간에는 인공투석을 사용할 수 있다. <위키백과 중> 

 

간 기능 저하 증상에는, 

# 간 질환 초기 체한 느낌과 잦은 피로감 

# 간 질환 중기에는 손바닥이나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오줌으로 배출되면서 소변에 거품이 많아지고 황색이나 다갈색으로 진해지며 지린내가 많이 난다.
또 눈의 흰자위가 노란빛을 띄는 황달과, 간질환 특유의 입냄새가 심해지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점차 떨어진다. 

 

# 간 질환이 말기로 진행될수록  잇몸, 항문, 코 등에 출혈이 잦아진다. 심할 경우 배에 복수가 차서 배가 불러오거나 몸이 붓는 증세가 나타난다. 피부와 안구와 황달이 나타난다. 

 

간을 지키기 위해선 가장좋은 방법은 간을 쉬게해주는것이고, 해가되는 음식 특히 술과 짜고 기름기있는 음식을 멀리해야한다.  단백질과 간 대사를 촉진시켜주는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먹는것이 좋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간에 좋은음식 

 

 커피

커피는 간에 축적되는 지방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켜 몸에서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다. 

너무 많은 섭취는 다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1~2잔이 적당하다. 

 

부추 

혈액순환 개선과 간 기능 해독작용 효능이 뛰어난 채소. 

 

마늘 

몸에 독소를 배출시키고 탁월한 살균,해독작용으로 면역기능을 증진시켜준다. 

 

사과 

사과에 함유된 펙틴은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깨끗하게하며 자연히 간에 가는 부담도 줄어들게된다.  

 

비타민C가 가득한 과일 레몬과 라임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간으로가는 독소양을 줄여줘 해독작용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아준다. 

 

간에 나쁜음식  

알코올 주류 인스턴트음식 육류위주의 식사

 

 

 

 

위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이며 

몸에 이상이 있을 때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